분리형 보강토 옹벽

보강토 옹벽의 초기변형을 합리적으로 수용하는
연약지반 상 보강토 옹벽의 최적 솔루션

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분리형 보강토 옹벽은
토목섬유 보강재를 사용하여 보강토체를 선시공한 후 변형명 및 침하가 완료된 다음
전면벽체를 설치하는 새로운 개념의 보강토 옹벽으로
보강토 옹벽 시공 중 및 시공완료 후에 발생하는 변형 및 침하를 합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.
이러한 공법의 특성상 특히 연약지반 상에 적용하는 경우
별도의 기초처리 없이 보강토체를 프리로딩하중으로 사용하고 침하가 완료된 다음
전면벽체를 섬치하여 보강토 옹벽을 완료함으로서 공사비를 절감하고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.

시공순서

구성요소

★ 지오그리드 ★

특성표
항목 단위 시험방법 제품
AG60 AG80 AG100 AG150 AG200
인장강도(Tult) MD kN/m KS K ISO 10319 ≥60 ≥80 ≥100 ≥150 ≥200
인장강도(Tult) CD kN/m KS K ISO 10319 ≥30 ≥30 ≥30 ≥30 ≥30
인장강도(5%신율시) MD kN/m KS K ISO 10319 ≥30 ≥40 ≥50 ≥75 ≥100
신율(MD) % KS K ISO 10319 12% 이하

★ 전면블록 ★

압축강도 : 28 MPa
크기(가로 x 세로 x 높이) : 450 x 400 x 200 mm
색       상 : 기본(회색), 적색, 코팅븝록

★ ES-Tex ★

자외선 안정처리된 지오텍스타일

시공사례

창원-부산간 도로 민간투자사업

기존 도로에 입체교차로를 건설하는 공사로서 기존 오로 하부에 연약층이 존재하여 예상침하량이 90cm 를 초과하여당초 당초 설계에는 프리로딩 후 보강토 옹벽을 시공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으나, 프리로딩시 우회도로를 침범하게 됨에 따라 대안으로 분리형 보강토 옹벽을 시공하였음.

경인고속도로 직선화 건설공사 제3공구

기존 도로에 입체교차로를 건설하는 공사로 하부에 연약지반이 존재하여 예상침하량이 약 45cm 정도 되었으며, 교통우회처리를 위해서는 프리로딩이 불가능한 상황이었으므로 분리형 보강토 옹벽을 적용하여 보강토체로 프리로딩한 후 전면블록을 설치하여 보강토 옹벽을 완성하였음.

죽곡2지구 택지조성 공사

택지조성공사 중 배수지의 옹벽이 계획되었으나 하부에 연약지반이 존재하여, GCP로 보강한 후 부등침하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분리시공법을 적용하여 시공함./p>